본문 바로가기
캐나다 연방 프로세스

거의 한달만에 지노트를 받다. GCMS, G-Note 신청방법

by 비비전 2021. 1. 29.

12/26일에 신청한 지노트를 오늘 받았다. 우선 신청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다. 아래 링크로 들어간다.
www.canada.ca/en/immigration-refugees-citizenship/corporate/transparency/access-information-privacy/requests-information-act.html

Apply Online 클릭 > English > NEXT > 동의하고 Continue > 아래와 같이 선택

Permanent resident of Canada 선택 > 개인정보 입력 > 아래와 같이 선택

Continue > 아래와 같이 선택

추가 개인정보 넣고 아래와 같이 선택 > 여권 스캔파일 추가하고 완료하면 된다.

신청하자마자 아래 메일을 받게된다.

 
거의 한달이 지나서 오늘 1/28일 지노트 결과를 이메일로 받았다. 그리고 첨부에 62 페이지의 PDF 파일이 있었다. 

 

결과를 차근차근 포스트 해보겠다. 첫장에 기본적인 정보가 나온다. 12/26일에 신청했고 1/28일에 받았는데, 1/04일까지의 업데이트다. 내 Primary 오피스는 CIO인 노바스코샤의 시드니이고 Secondary는 오타와 오피스이다.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. 같은 단톡방의 어떤 분은 Secondary가 이토비코로 나온단다. 지금 상황은 Eligibility(Not Started), Security(Not Started), Criminality(Passed), Info Sharing(In Progress) 이다. 하나하나 보자.

 

우선 일리지빌리티와 시큐리티이다. 이 정보는 GCKEY나 ECAS에서 알 수 없다. 대략 알 수 있는 방법은 Eligibility가 Pass 되면 PAL이 메세지로 오고 Security가 Pass되면 DM이 된다고 한다. 12/8일이 내 AOR이다. 그 이후로 업데이트된 내용이 없다. 시작되지 않은 거다. Due date는 그냥 AOR로 부터 1년을 계산해서 2021/12/09로 되어있다. 캐나다 포럼의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Due date는 큰 의미가 없단다. 한 친구는 일리지빌리티의 Due date가 2021/11월인데 2021/01/28일 오늘 PAL을 받았다고 한다.

단톡방의 다른 분의 Eligibility 결과를 추가한다. AOR 받은 날에 시작된 걸로 나오고 7/31일에 완료되었다. 일리지빌리티는 별게 아니라 주정부 노미니 자격을 재확인하는 것 같다. 크게 어려울 게 없는데, 시간도 오래 걸릴 이유가 없다. 뭐 케바케의 캐나다이니까,,,,

이분은 PAL을 못 받으셨는데, 이 분 주변의 AR 지원자분들은 7/31일 근처에 PAL을 받았다. 그래서 Eligility가 Pass 되면 PAL을 받는 걸로 간접적으로 확인이 된다.

다음은 Criminality이다. 이건 pass 했다. 이 정보는 어디서도 알 수 없다. 지노트나 웹폼이나 전화를 해서 확인해야한다. 시작된 날은 2020/09/09이고 2020/12/17에 완료되었다. 다른 기록들을 보니 2020/09/09에 주정부에서 연방으로 내 노미니 정보를 보낸 것 같다. 그러면서 Criminality가 시작된 것 같다. 그러니까 AOR이 되기도 전에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인가?? 그리고 끝난 날은 내가 바이오메트릭을 한 날이다. Status(Passed - Bio), Type(Biometrics - RCMP)에서 볼 수 있듯이 내 바이오케트릭 결과가 캐나다 경찰에 업데이트 되면서 내 Criminality는 끝난 것 같다.

 

아래는 단톡방의 다른 분의 Criminality 지노트 내용이다. 이분의 AR은 2020년 1/13일, AOR은 2020년 2/26일이다. 이분은 서브 엑티비티가 하나 더 있다. Sub Activity 2가 나의 Sub Activity 1과 비슷하다. AOR전에 시작되었다. 그리고 이분은 바이오매트릭은 이전의 기록으로 대체하면서 면제되셨다. 아마 그 적용 날짜가 2020년 9/28일일듯 싶다. 이분의 Sub Activity 1의 내용은 RCMP Screening이다. 이분은 캐나다 범죄기록회보서(RCMP)를 연방서류 제출할 때 같이 보내셨다고 한다. 아마 그서류를 추가로 심사한 것 같다. 나는 같이 안보냈고 그것없이 Criminality를 패스시킨 것 같다.

 

다음은 Info Sharing이다. 시작한 시점은 내가 바이오메트릭을 끝낸 시점이다. 그 정보를 미국, 뉴질랜드, 오트레일리아와 공유하는 것 같다. 미국쪽만 시작되었다. 다른 두 나라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. Status가 기록이 없다라고 나온다. NRT(No Reportable Trace).

 

메디컬이다. 12/30일에 Medical Request를 받았다. 이걸 받기 전에 업프런트를 했기 때문에 꼬여있다.
"Received in eMed"가 내 웹폼을 받았다는 뜻이었으면 좋겠다.

 

그외 많은 정보가 있다. 내가 콜센터에 전화한 기록, 웹폼 보낸 기록, 내가 지불한 비용에 대한 기록 등등 별의별 내용들이 다 있다. 한번 쯤 해보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. 지노트에서도 나왔지만, 영주권 심사는 총 5가지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. Eligibility, Security, Criminality, Medical, Info Sharing 이렇다. 그런데 지노트는 1달이나 걸리니까 몇주 걸리는 웹폼이나 바로 알 수 있는 전화를 추천한다. Secondary Office에 왠지 걸린다. 나는 오타와 오피스인데 혹시 저 오피스에서 나중에 내 COPR를 발급하는 게 아닌지 걱정이 된다. 아니었으면 좋겠다. Primary / Secondary 오피스는 언제든지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 같다.

또, 언제 지노트를 신청할까? 곧 메디컬 패스 나면 알 수 있으니까 상관없고, Eligibility는 PAL을 통해서 알게 되거나 IRCC에 전화해봐도 될테고 Security도 뭐 DM 되면 알게 되는 것이고 크게 다시 지노트를 신청할 일은 없을 것 같다. 혹시 나중에 각각 패스 되는 시점이 알고 싶을 때 한번 지노트를 신청해봐도 될 것 같다. 재미삼아 PAL 받거나 DM 되면 한번 해봐야겠다. 관심사가 COPR을 보내는 로컬 오피스가 어디가 될지가 궁금하다. 워터루에 사는 사람은 키치너 오피스에서 받았다고 하던데,,,

현재까지 내 타임라인은 이렇게 된다.
MAY/15_2020 - Application Sent (AS)
MAY/19_2020 - Application Received (AR)
DEC/08_2020 - Acknowledge Of Receipt (AOR)
DEC/11_2020 - Biometric Instruction Letter (BIL)
DEC/17_2020 - Biometric done
DEC/26_2020 - Claimed GCMS note
DEC/28_2020 - Upfront medical
DEC/30_2020 - Received Medical Request (MR)
DEC/31_2020 - Sent eMedical through Webform
JAN/05_2021 - Doctor submitted the result
JAN/12_2021 - Called IRCC. Criminality_Pass(DEC/17 2020)
JAN/19_2021 - Sent eMedical through Webform again
JAN/21_2021 - Called IRCC. Medical_In Progress, Security/Eligibility_Not Started.
JAN/28_2021 - Got GCMS note. The status is the same.

 

댓글